[2023 서울창업디딤터 스타트업 CEO] 취미·여가 플랫폼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리스터’

입력 2023-07-19 09:36   수정 2023-07-19 09:37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리스터는 취미·여가 플랫폼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우영식 대표(26)가 2022년 5월에 설립했다.

리스터는 사용자 근거리에 있는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게 돕는 플랫폼을 개발 중이다. “취미·여가를 즐기기 위해서는 홍대, 성수 등 번화가로 이동해야 하죠. 이동하는 시간이 필요하고 예약도 필수입니다. 업체도 주말에 몰리는 현상으로 매출의 불안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리스터는 근거리에 있는 콘텐츠를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콘텐츠를 개발 중입니다.”

취미·여가를 즐길 수 있는 플랫폼으로 ‘소모임’ ‘문토’ ‘남의집’ 등이 있다. 우 대표는 “이들 플랫폼은 취향을 기반으로 하는 것이 장점이라면 리스터는 근거리에서 원하는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차별점”이라고 말했다.

리스터는 근거리 콘텐츠 제공을 위해 취미·여가 사업을 진행하는 업체들과 프리랜서를 활용한다. “우리가 사는 곳, 직장 근처에도 취미·여가 사업을 진행하는 공간과 프리랜서가 많이 있습니다. 리스터는 근거리 위치기반 시스템과 취향 기반 큐레이션 두 가지를 이용해 동네에 있는 취미·여가 콘텐츠 업체를 찾아주고 잉여공간에서 프리랜서들이 콘텐츠를 진행할 수 있는 방안을 기획 중입니다.”

우 대표는 “리스터의 경쟁력은 사용자가 편하게 머무를 수 있는 플랫폼”이라는 말했다. “리스터는 취미 콘텐츠를 제공하는 만큼 다른 사용자의 구체적인 리뷰를 제공합니다. 플랫폼 내에서 콘텐츠를 쇼핑할 수 있게 머무르는 시간을 늘렸습니다. 사용자는 언제나 경험할 수 있는 업체와 콘텐츠를 장바구니에 담을 수 있습니다. ”

우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어릴 때부터 창업에 뜻이 있었습니다. 대학생 시절 취미 여가 연합동아리를 설립해 7년간 운영한 경험을 살려 리스터를 창업하게 됐습니다. 정부 지원 사업인 ‘2021 생애 최초 예비창업패키지’와 각종 대회와 공모전 상금을 통해 창업 자금을 마련했습니다.”

창업 후 우 대표는 “베타 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들을 만날 때, 우리 서비스를 좋아해 주는 고객을 만날 때 성취감과 행복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리스터는 우 대표 외에 2명이 함께 하고 있다. “팀원들은 세종대학교 창업팀으로 만났으며 서로 의지하며 활동 중입니다. 커머스 및 마케터, 디자이너를 맡고 있습니다.”

리스터는 현재 서울시 중랑구, 노원구, 광진구 주변 업체에 집중하고 있다. 우 대표는 “리스터가 위치기반 및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해 근 1km 내 즉시 예약할 수 있는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제공할 것”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전년도보다 150% 이상 매출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설립일 : 2022년 5월
주요사업 : 플랫폼 및 온라인 커머스
성과 : MOU 100개 체결, 2021년도 서비스 런칭 전 2000명 초기 유저 확보(동아리를 통한 인원 모객 결과), 현재 약 5600여명의 누적 가입자 보유, 누적 컨텐츠 진행횟수 베타테스트 포함 약 500여번 진행완료, 2021 생애최초 예비창업패키지 선정, 세종대학교 캠퍼스타운 입주공모전 최우수상, 세종대학교 2022 하계 START-UP CAMP 대상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